3. Facebook App 등록하기

2012. 2. 14. 11:53프로그래밍/SNS 관련 개발

반응형
이제 페이스북 앱에 대한 등록을 해보자.

우선 페이스북 앱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http://developers.facebook.com 사이트에 들어가야 한다.

 
화면의 상단에 앱 (Apps) 메뉴를 클릭한다.
앱을 처음 만드는 사용자라면 아래와 같이 퍼미션을 요청하는 화면을 접하게 된다.
허용(Allow)를 해주어야 앱을 등록할 수 있다.


허용이 완료되면 등록된 앱 리스트를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당연히 만들어진 앱이 없다.
 


상단의 새 앱 만들기 (Create New App)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레이어가 뜨게 된다.
이곳에 앱의 등록될 이름과 네임 스페이스를 지정한다. 화면의 우측 빨강 박스에 보면 해당 이름에 대해서 유효한지 사용 가능한지를 자동으로 체크하여 보여준다. 이 부분이 Valid, Available로 표시되지 않으면 앱을 등록되지 않는다.
하단의 페이스북 플랫폼 정책을 동의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게 되면 등록이 이어진다.
 


등록을 하기 위해서 문자를 체크하게 된다.


Submit을 해보지만 아래와 같이 경고 메시지를 띄운다. 이것은 개발자에 대한 인증을 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핸드폰을 통해서 문자로 인증도 가능하고 신용카드를 이용한 인증도 가능하다.
다만 필자의 경우 핸드폰 인증을 여러번 시도 하였으나 문자가 오지 않아서 신용카드 인증을 통해 인증 하였다.


신용카드 인증 화면... 여기서 인증을 하게 되면 $1가 승인이 나고 바로 취소가 된다.
실제로 돈이 나가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위의 과정을 진행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비로소 앱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는 등록화면이 나타난다.


위의 항목중에 우리가 테스트 해볼 3가지에 대해서 입력을 해본다.
1. Website 주소...
2. App on Facebook

1) 캔버스의 주소를 입력한다. Canvas URL은 파일명이 들어갈 수 없고 도메인 또는 컨텍스트 명으로 끝나거나 폴더명으로 끝나야 한다.
2) Secure Canvas URL은 https를 이용한 URL이다. 이 부분은 2011년 10월부터 필수 항목이라고 하지만 아직은 이 부분이 없더라도 서비스에 지장은 없다. 언젠가는 지원을 갑자기 중단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서비스를 위해서라면 https를 위한 인증서를 설치하여 준비해야만 할 것이다.
3) Canvas Page : 이후에 만들어질 캔버스 페이지의 URL이다. 해당 URL로 접근하게 되면 페이스북 UI 내에 내가 만든 캔버스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3. Page Tab

1) Page Tab Name : 팬 페이지에 나타날 탭의 이름이다. 적당한 이름을 고민해서 입력한다.
2) Page Tab URL : 페이지 탭 프레임에 표시될 페이지의 URL이다.
3) Secure Page Tab URL : 캔버스와 마찬가지...
4) page Tab Edit URL :  페이지 탭 관리를 위한 URL. 관리 페이지를 만들었을 때 유효하다.

위와 같이 모든 등록을 마치고 저장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이곳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은
App ID / API Key 값과 App Secret 값이다. 
SDK를 이용하여 앱을 개발할때 반드시 위의 두 항목이 필요하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위와 같이 앱이 만들어지고 나면 이제 두가지 작업이 남았다.

1. 탭과 캔버스 페이지 제작
HTML, PHP, JSP 등등으로 해당 웹서버가 지원하는 형태로 아무 내용이나 입력해서 웹 페이지를 만들어 본다.
당연히 위에 등록한 URL 위치에 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

2. 팬 페이지 개설
개인의 담벼락에 위의 프로세스로 만들어진 앱은 등록될 수 없고 팬 페이지를 통해서만 등록하여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팬 페이지의 개설과 앱의 등록에 대해서는 다음 강좌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