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8.20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2013. 8. 20. 12:32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반응형

2013.08.20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오늘 뉴스 대부분이 인니 경제 위기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네요.

임금 인상으로 인한 한국기업 철수 건에 대한 기사도 있구요. 임금 인상의 경우 최저임금이 한번에 대폭 인상했기 때문인데 인도네시아 정치인들이 4~5년간 최저임금을 묶어두었다가 대선을 앞두고 한번에 다 올려주면서 발생한 일이지요. 정치인들이란... 참 어딜 가나 문제입니다.


[뉴스토마토] 모비우스 "이머징, 출구전략 공포 과장됐다" 

마크 모비우스 팀플턴자산운용 이머징마켓그룹 회장(사진)이미국의 출구전략 우려가 과장됐다고 지적했다.

19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모비우스 회장은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날 인도네시아 증시가 4%, 태국증시가 2% 이상 급락했지만 모든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양적완화 축소 우려에 과민반응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인포맥스] "印尼 루피아, 추가 하락 여지 있어" 

<모건스탠리>인도네시아 통화인 루피아화 가치가 현재수준에서 더 떨어진 여지가 있다고 미국 대형은행인 모건스탠리(MS)가 19일 전망했다.

모건스탠리는 이날 보고서에서 인도네시아의 경제지표가 최근에 부진했다면서 루피아화 약세를 계속 점친다고 전했다.


[조선비즈] 印尼 증시·통화 급락…고물가·성장둔화·경상적자 3중고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인도네시아 통화인 루피아화는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증시는 22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국채금리도 치솟는 중이다. 


[헤럴드경제] 신흥국 ‘제2 외환위기’ 초읽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양적완화 축소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확산하면서 미국 국채 금리가 2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19일(현지시간) 뉴욕 금융시장에서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장중 한때 2.890%까지 올라 2011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인도 금융위기 조짐…국내 증시 '불똥' 우려 

인도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의 상황도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자카르타종합지수는 19일 5% 넘게 급락하며 올해 1월 중순 이후 최저치를 경신했다. 루피아화 환율은 4년여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아시아 신흥국 중심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역시 미국 양적완화 축소 우려로 자금 흐름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경상수지 적자와 재정적자가 확대되며 경제 펀더멘털(기초여건)마저 흔들리고 있다.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내년 총선 및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더 확대되고 있다.


[연합뉴스] 인니 파푸아 독립지지 단체 선단 호주서 출발 

인도네시아 동부 파푸아주(서파푸아)의 독립과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하는 국제 선단이 인도네시아 정부의 나포 경고 속에 호주를 출발했다.

파푸아 출신 망명자들과 호주 인권운동가 등으로 구성된 '서파푸아 자유 선단'은 20일 홈페이지에서 20여 명이 탄 선박 3척이 호주 쿡타운을 출발, 9월초 인도네시아 파푸아주에 도착할 것이라고 밝혔다.


[YTN] 인도네시아, 하지 순례 앞두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우려 

세계 최대 이슬람국인 인도네시아에서 오는 10월로 예정된 이슬람 하지 순례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메카로 하지 순례를 떠날 것으로 예상되는 17만 명 가운데 75% 가량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위험군이라고 밝혔습니다.


[머니투데이] 인도네시아 국채, 세계경기 회복되면 고금리 매력 재부각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볼 때 인도네시아의 잠재 성장능력은 크고 세계경기가 회복되면 인도네시아의 고금리 메리트와 루피아화 절상가능성이 다시 부각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은 하반기 인도네시아 국채금리는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8월 중순 현재 5년물 국채금리가 7%대 중반으로 연초대비 3%p가량 급등했지만 국채시장의 약세요인이 많기 때문. 


[아세안투데이] 인도네시아, 임금 압박 견디지 못한 한국 기업 철수 

인도네시아의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된 이후 한국기업이 문을 닫거나 철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관계자는 "최근 임금 인상을 견디지 못하고 외국 기업들이 대거 철수하면서 1만 명의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