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17 (화) 한국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2013. 9. 17. 23:27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반응형

2013.09.17 (화) 

한국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오늘은 별 차이없는 뉴스들이 이어져서리... 화산 분화 사진들만 올려봅니다.


북부 수마트라(Sumatera Utara) 의 시나붕 화산(Gunung Sinabung, 해발 2,460m)이 분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 화산은 토바호로 알려진 칼데라호 근처에 있는 화산인데... 


토바(Toba) 화산은 폭발지수가 8 이었을 정도로 지구 최악의 화산 폭발 중 하나로 꼽힙니다.

당시 폭발로 인해 100억톤의 황산과 6억톤의 이산화황을 쏟아내는 등 어마어마한 화산재가 태양을 가려 지구를 천 년 동안 빙하기에 들어가도록 만들었고, 이로 인해 이 시기의 인류 대부분이 멸종하고 몇 만명 수준의 인류만이 살아남아 유전적 병목현상을 일으켰다는 설도 있습니다. (예전에 무슨 과학다큐에서도 본 기억이 있네요.)

이 화산은 지금은 사화산이고 그 분화구가 칼테라 호수가 되었는데 지금은 토바호라고 부릅니다. 이 호수안에 섬이 하나 있는데 시모시르 라는 섬입니다. 이 섬 크기가 제주도와 비슷하다고 하니 규모는 상상하실 수 있겠죠? 이 토바호는 세계에서 가장 큰 화산호수 이며,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호수입니다.


이번에 폭발한 화산이 토바호의 인근에서 터진 화산이라서 살짝 무섭긴 하네요. 그래도 이 화산은 자카르타에서는 서울에서 대만 정도 가는 거리에 있습니다.


관련 기사들이 많이 나오는데... 사진 몇 컷 인니 뉴스에 올라온 것들 모아서 올려봅니다.






더 많은 사진 보러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