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면 된다!!!

2013.11.26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2013.11.26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요즘 뉴스보다는 광고성 기사들이 좀 있더군요. 가루다, 에어아시아 등에서 인천-자카르타, 인천-발리간 티켓 할인을 많이 하고 있는 듯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따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4년만에 최저 기록

인도네시아 루피아화 환율이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추락을 계속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언론은 25일 루피아화가 전주 장중 한때 달러당 1만1천736을 기록, 2009년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며 미국이 양적완화 축소에 나설 경우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루피아화는 달러 대비 환율이 전주에만 0.9%가 상승해 1만1천730을 기록했다. 장중에 기록한 1만1천736은 세계 금융위기 이후인 2009년 3월과 같은 수준이다.

아구스 마르토와르도조 인도네시아중앙은행 총재는 루피아화 가치 하락 원인으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 공개로 수개월 안에 양적완화 규모를 줄이는 테이퍼링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에 퍼진 점을 들었다.

그는 "FOMC 회의록 공개는 세계 모든 통화에 영향을 미쳤다. 루피아화 약세는 인도네시아 경제의 기초여건이 반영된 정상적인 것으로 본다"며 "BI는 루피아화 환율의 특정 수준을 목표로 삼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미국의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통화로 루피아화와 인도 루피화를 꼽으며 시장 불안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사무엘자산운용사(社)의 라나 술리스티아닝시 이코니미스트는 "루피아가 달러당 1만2천까지 오르면 실물 경제에 타격을 주고 인도네시아 경제에 위협이 될 것"이라며 BI가 환율 안정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