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15. 13:38ㆍ인도네시아/생활정보 & 에피소드
인도네시아인 부인을 얻기 위한 혼인신고 절차 - 한국에서 먼저 신고하기
I. 한국에서 혼인 신고 및 대사관 신고 절차
이번 회차에는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대사관에 신고하여 혼인사실증명서를 받아오는 일련의 절차까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야기식 전개이기 때문에 좀 따분하실지도 모르겠네요. 딱 필요한것만 정리해드리면 좋은데... 제가 이과라서 글 솜씨가 없어서요.
인도네시아인과 한국인의 결혼 절차는 생각보다 복잡한 절차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그리 복잡하지 않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아이구~ 소리가 여러번 나오게 만들더군요.
우선 주의할 점부터...
결혼 후에 장기간 인니에서 살아야 하거나 와이프의 재산권이 인니에서 보호받아야 한다면 와이프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신청 절차를 먼저 밟아야 한다. 외국인과 결혼을 할 예정이지만 나는 인도네시아 국민으로 계속 살 것이고 그러니 내 재산권을 보호해달라고 신청해야합니다. 이를 Harta Terpisah 라고 하고 이 서류를 인도네시아의 공증사무소(Notaris)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이 신고를 혼인신고 이전에 반드시 먼저 거치셔야 합니다. (추가사항 : 한국/인니 어떤곳이던 혼인신고를 하시기 전에 인니에서 Harta Terpisah를 공증 받으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놓치게 되면 결혼 이후에 와이프가 반 외국인 상태가 되어서 인니에 있는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습니다. 부모의 유산을 받거나 집을 사거나 한 경우에 1년 이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해당 재산이 국가에 귀속 처분 된다고 하네요. (흐미...)
만일 못하셨다고 해도 걱정은 마세요.아시다시피 인도네시아가 안되는게 없는 나라니까요. 물론 돈이 듭니다. ㅠㅠ
진행을 못하신 경우에는 Notaris 사무실을 찾으셔서 직접 쇼부(?)를 보시고 진행하시거나 아는 아겐(에이전트)를 연락하셔서 이런 상황인데 도와주소~ 라고 하시면 처리해줍니다. 처리 방법은 혼인신고를 한국에만 한 경우에는 인니 신고를 늦추고, 공증사무소와 이야기 해서 까먹고 이걸 아직 안냈네~ 하면서 혼인 일자 이전의 날짜로 공증을 받아냅니다. 그런 후에 신고를 하는 형태로 처리를 하더군요.
이 부분은 제가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추 가 내 용 ##############
Harta Terpisah 신고는 Perjanjian Praperkawinan 이라는 서류를 공증 받는 행위입니다.
실제로 이 서류는 노타리스(공증사무소)를 통해서 공증 받은후 Pengadilan(법원)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결혼 이전에 모두 처리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신고를 하시면 원본 서류는 남편 한개, 부인 한부를 주게 됩니다.
이 서류를 가지고 향후 Kantor Catatan Sipil에 혼인신고시에 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실제로 이 과정을 하는 과정에서 에이전트로 부터 확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atatan Sipil에 신고 되지 않아도 사실상 문제는 없다.
재산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또는 재산 취득과 관련된 문제 발생시 법원으로부터 인정 받은 공증 서류가 있으면 해결된다.
즉, 혼인신고 이후에 해당 서류를 만들더라도 공증을 받아 법원에 해당 서류를 신고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것만으로도 법적 효력이 있으니 그렇게 하면 된다."
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 이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긴 인도네시아 이기 때문이죠!
에이전트가 말한데로 분명 해결은 될 문제로 보입니다만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반드시 비용이 추가로 들게 될 것이라는 것을 반드시 예상해야 합니다.
날짜가 늦음으로 인해서 관료들이 문제를 삼을 것이고
그것으로 인한 불이익이 반드시 발생하리라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1. 예식 및 가족 관련 우선 정리해야 할 내용
저는 한국에서만 결혼식을 치렀고 그러기 위해서는 인도네시아에서의 결혼식을 생략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비용이 양쪽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예식에 대한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종교적으로 이슬람인 와이프를 천주교 신자인 제가 각자의 종교를 인정하고 결혼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최종적으로 저의 경우 와이프 가족과 합의하여 간략하게 가족 친지 및 이웃만 모여서 식사하고 이웃과 상견례를 하는 슬라맛딴(Selamatan) 정도의 행사를 갖기로 합의봤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좀 걸리실 겁니다.
결혼을 조건으로 금품을 요구하거나 하는 가족이 있다면 단호히 대처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그런 가족이 있었으나 단호한 방법으로 결혼 과정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만 이 부분을 잘못하면 계속 진행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와이프와의 사랑이 깨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제가 모르는 사이에 와이프에게 많은 압박이 들어오기 때문에 혼자 울고 있는 경우를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잘 다독여주시고 함께 이겨내야 합니다.
2. 서류 준비 관련
인도네시아에서 먼저 서류를 얻으셔야 합니다.
1) Surat keterangan - 미혼관계증명서
와이프가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미혼관계증명서 를 받아야 합니다. 이 증명서를 받기 위해서 제가 해줄 수 있는 일은 없었습니다. 와이프가 스스로 가서 동네 이장님 (RT/RW)에게 가서 서류를 받고, 그걸 들고 동사무소 (kelurahan) 갔다가 구청 가서 최종적으로 서류를 받는 식입니다. 부모님-자녀 관계, 자녀-부모님 관계 증명도 들어가고 머 그러는데 사실 제일 중요한 것은 미혼 관계증명서입니다. 이 부분은 와이프에게 온전히 맡기시면 알아서 해옵니다. 저의 경우 2주 정도 걸렸습니다. ㅠㅠ
받아온 서류를 전부 나열하면
- Surat pengantar RT RW
- Surat pernyataan belum pernah menikah
- Surat keterangan untuk nikah
- Surat keterangan orang tua
- Surat keterangan asal-usul
- Surat keterangan
위의 서류들이 인니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글로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시골 면사무소에서 신고를 하려고 하다보니 많은 경험이 없으신 면사무소 직원분이 해당 부분에 대한 유두리를 발휘하지 못하셔서 번역 공증을 받아오라는 말에 수십킬로미터를 움직여서 찾아보았지만 인도네시아어를 번역 공증하는 곳이 지방에는 흔하지 않은게 아니라 없더군요. 그래서 제가 번역해서 별도의 파일들을 만들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제 싸인을 넣고 면사무소에 다시 방문해서 자초지종 설명하고 해당 서류 오케이를 받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인도네시아에있는 한국 대사관에서 관련한 내용을 공증해주신다고 들었는데 직접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ㅠㅠ
2) 와이프 여권 사본
3) Kartu keluarga (가족관계증명서) - 복사본이면 되더군요. 여러장 복사해서 준비해두세요. 여기저기 많이 쓰입니다.
3. 한국 정부에 혼인 신고
시골의 경우 면사무소, 도시의 경우 구청에 가시면 혼인신고가 가능해집니다.
한국쪽 프로세스는 위의 서류 준비하시고 혼인신고서 작성만 할 줄 알면되니... 워낙 간단하니 패스~
혼인신고후에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각 1부씩을 받으셔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이 됩니다만 귀찮다 하시는 분은 혼인신고후에 해당 서류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인도네시아 대사관에 신고할 때와 인도네시아에 들어와서 Catatan Sipil 신고시 필요하니 영문 번역 공증을 받아두셔야 합니다. 영문 번역 공증은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곳이 있으니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4. 재한 인도네시아 대사관 신고 및 혼인사실증명서 (Surat Keterangan Perkawinan) 받기
여의도에 있는 인도네시아 대사관에 다음의 서류를 가져갑니다.
- 남편 / 부인 여권 사본
- 혼인 관계증명서 - 번역 공증본
- 가족 관계증명서 - 번역 공증본
- 신청서 작성 : 대사관에 있는 신청서를 가지고 작성합니다.
참고로 인니 대사관은 오전에만 접수를 받습니다. 오후시간에 가시면 허탕을 치게 되니 되도록 아침에 방문하시고, 인니 대사관 왼편 담장쪽에 쪽문으로 들어가시면 건물 들어가서 왼편으로 또 문이 있습니다. 번호표 필요 없이 그쪽으로 가셔서 바로 혼인신고 때문에 왔음을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담당자 분이 바로 $20을 외환은행에 가서 입금(달러를 미리 준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가면 원화로 얼마 내라고 합니다.)하고 입금확인표를 받아오셔서 내면 됩니다. 서류 발급까지 3 업무일이 적용되기 때문에 발급을 급하게 하시는 경우 인니로 돌아오는 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정을 자세히 설명하시면 당일 오후에도 발급은 가능합니다. 인니어 실력을 이럴때 발휘하면 담당하시는 인도네시아인 여직원 분이 친절히 잘 해주시더군요.
혼인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원본을 안돌려줄 수도 있는데요. 해당 서류는 원본이 인니에서도 필요하니 달라고 하면 공증 서류를 복사해서 남기고 원본으로 돌려줍니다.
여기까지가 한국에서 하실 수 있는 작업입니다.
해당 서류를 들고 인도네시아에 오셔서 2주 이내에 신고를 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에이전트에 따라서 1개월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일단 제가 재한 인니 대사관에서 받은 정보로는 2주 이내에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인니에서 진행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harta terpisah를 진행중이라서 해결하고 나서 과정을 정리해두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보를 주시는데 실제로 해보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닥쳐보지 않고는 상황 대응이 참 어렵습니다.
'인도네시아 > 생활정보 & 에피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인-인니인 부부 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2) - 대한민국대사관 (14) | 2016.02.04 |
---|---|
외국인-인니인 부부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1) (0) | 2016.01.15 |
한국과 인니 병원 - 잡담 (0) | 2015.05.07 |
차 없는 거리 - Car Free Day 2014.08.24 (0) | 2014.08.24 |
Car free day - Jakarta (강아지 특집) (0) | 201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