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인니인 부부 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2) - 대한민국대사관

2016. 2. 4. 13:34인도네시아/생활정보 & 에피소드

반응형

외국인-인니인 부부 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2) - 대한민국대사관



지난번에 인니에서 인니 정부에 아기 출생신고 하기 (이전글 보기) 내용을 등록하였었는데요.


이번에는 재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에 출생신고 및 여권 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인니 정부에 Akte kelahiran을 신청하고나서 3주일이 딱 2주일 걸려서 서류를 전달받았습니다.

혹시나 한국에 신청할때 이중 국적 관련 증명으로 Akte Kelahiran을 제출해야 하나 싶어서 해당 서류를 기다렸다가 한국 대사관에 방문하려고 했었는데요. 사실 그럴 필요가 없더군요. 어쨋든 출생 1개월 이내에 대사관에 신고를 해야하는데 Akte Kelahiran이 그 전에 나와서 일단 가지고 갔습니다. (그런데 이건 전혀 사용 안해요 ㅋㅋ)


인니 정부에 출생신고하는 프로세스와는 다르게 한국 대사관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해서 서류를 준비해가시면 모든 프로세스가 쭈루룩 진행됩니다.




대사관 안내문 보기 (원문)


먼저 출생신고를 위해서는 다음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양식을 다운 받으세요. 다운 받으러 가기


1. 출생신고 하기

1) 출생신고서는 HWP 파일로 되어있는데 다운 받으셔서 자필로 작성. HWP로 열고 편집하면 안됩니다. 2부를 출력하시고 2부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2) 출생신고서 작성하다가 보면 주소중에 등록 기준지 정보가 있는데 등록 기준지는 호적상 주소입니다. 보통 본적이라고 하지요. 아기와 부모를 같은 곳으로 그냥 작성하시면 됩니다. 부모의 주소지는 인도네시아의 거주지 주소를 한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3) 부모중 인니인인 분의 인적사항은 성명만 기재하고 주민번호, 한자 등은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아기가 직접 신고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친권자가 신고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신고인이 대리한다는 서약서 같은게 있는데 이것은 대사관에서 접수할 때 주시니까 받아서 바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이름 기재 및 서명 정도입니다.

※ 출생신고시 제출해야할 서류들

- 출생신고서 1부

- 인니 병원에서 발급받은 출생 증명서 원본 1부, 사본 2부 (원본 반환 안되니 스캔이나 복사를 많이 해두세요.)

   원본 보관을 원하시면 원본 대조필 도장을 받으시면 되는데요. 비용이 살짝 드실꺼에요. (Updated at 2019/03/08)

- 위의 병원 출생 증명서를 한글로 번역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내용을 워드나 hwp로 작성하셔서 프린트 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대사관에 제출하시면 창구에서 번역 관련한 도장을 찍어주고, 싸인을 하도록 하니 그 부분은 대사관에서 요청하는데로 하시면 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1부 사본 : 미리 받아두신게 있으면 그거 복사해서 제출하시면 되는데 1년 이내 발급한 것이어야 합니다.

* 새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기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아시다시피 ActiveX를 엄청나게 설치합니다. ㅠㅠ (대신 무료입니다. 설치를 기다리는 시간도 무료합니다.)

- 부,모 여권 원본 (복사하고 바로 돌려줍니다. 그렇다고 사본을 가져가시면 안됩니다.)

- 비용 : 번역비 56,000 루피아 입니다.


2. 5년 전자여권 신청하기

1) 출생신고시 여권도 동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2019년 1월 기준으로 대사관을 갔더니만 동시 처리가 안된다고 합니다. (Updated at 2019/03/08) 

2) 여권에 들어갈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좀 힘들긴 한데요. 애기가 얌전히 있지 않으면 ㅋㅋ

여권 사진에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눈 뜨고 있어야 하고, 양쪽 귀가 나와야 합니다. 사진 사이즈는 3.5 * 4.5 cm 짜리여야 하구요.

저는 해드폰으로 수없이 찍은 후에 잘 나온 사진으로 골라서 포토샵으로 배경을 흰색으로 다 날리는 작업을 하고 포토 프린터 여권사진 모드를 이용해서 인화 하였습니다. 집에 포토 프린터 없으시면 직접 찍으시고 잘 나온거 골라서 사진관으로 가져가셔서 편집해서 프린트 해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일단 사진 상태가 좋으면 5년짜리 여권을 받을 수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단수 여권만 가능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다행히 제 아기 사진은 선명하게 잘 나와서 무사 통과했습니다.


- 참고 : 집에서 여권사진 만들기

※ 여권 신청시 필요한 서류

- 여권 발급 신청사 다운 받으셔서 컬러 프린트 하시구요. 컬러 프린트 안되시면 대사관 가서 작성하세요. 작성 내용이 많지 않고 간단해서 어렵지 않습니다.

- 출생증명서 복사본 1장

- 아기 여권 사진 2매 (3.5cm * 4.5cm)

- 부,모 여권 원본

※ 처리 비용

- 462,000 루피아 (5년 짜리 여권 기준입니다.)

※ 신청후 15일 정도 걸려서 나온다고 하네요. 2월 4일 신청했는데 2월 19일에 나온다고 하네요. 찾으러 올때는 외국인이 수령은 못한다고 하고 여권 원본을 가지고 와서 찾아가라고 하네요.


출생신고와 5년 전자여권 신청을 합해서 518,000 루피아 비용이 듭니다.


참고로 대사관에 갔는데 현금이 없으면 답이 없죠. ㅠㅠ 제가 오늘 현금이 부족해서...

대사관에서 뒷편으로 나오면 우측으로 가면 메디스뜨라 병원이 있습니다. 그 건물 뒷문으로 들어가면 BCA은행 ATM기가 있습니다. 경비원에게 물어보면 거기로 가라고 알려주더군요. 하나은행 ATM이 필요하신 분은 우측이 아니라 왼편 건물에 ATM이 있다고 하는데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가실때 미리 현금을 준비하심이... 현명한 방법이겠지요.

그리고 주차가 안되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옆에 건물에다가 대고 걸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


사실 아직 남아있는 것은 인니에서 이민국 가서 여권 만들고 아비다핏을 받는 과정입니다.

이 부분은 급하게 할게 아니라서 천천히 진행하려고 합니다.


나중에 진행되면 다시 이곳에 올려놓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