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10 (화) 한국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2013. 9. 10. 10:56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반응형

2013.09.10 (화) 

한국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오늘은 NSP통신의 기사 정보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인니에 투자하실때 아셔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인니도 행정수도 이전이 필요하다는 SBY 대통령의 발표도 눈길을 끄네요. 자카르타의 상황이라면 정말 수도는 이전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독일 총리가 인니 방문했다가 길이 막혀서 정상 회담에 늦었던 것만 보아도... 이곳의 교통은 세계 최악의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 및 환경, 식수 등의 문제는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듯합니다만 한국에서도 그랬지만 자카르타에서 이권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권을 버릴 수가 있는가 하는 점이 크게 작용할 듯합니다. 반대에 부딪치다 보면 결국 쉽지 않은 문제가 되겠지요. 긴 국가적 안목이 필요한 시점이네요.


[nsp통신] 인도네시아 BKPM 외국인 투자 네거티브 리스트 개정 회의

9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 브끄쁘므)은 2013년도 외국인 투자 네거티브 리스트 개정을 앞두고 한국 투자기업 약 15개사를 초청해 개정될 외국인 투자법에 관해 설명회 및 질의응답 미팅을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2007년 외국인 투자법 발표 이후, 2010년에 만들어진 네거티브 리스트의 재개정을 앞두고 농업, 광업(에너지), 물류업 등의 분야에 투자한 기업들이 개정될 외국인 투자법에 대해 현재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BKPM 측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개정 외국인 투자법의 3원칙 

BKPM 측에 따르면 개정될 외국인 투자법은 세 가지 원칙에 기반해 개정될 것으로 보인다.

kama(친화적인), longgar(느슨한), terbuka(개방된) 외국인 투자를 지향하는 것이 개정될 외국인 투자법의 삼 원칙이며, 이를 위해 투자 절차상의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최적화된 외국인 투자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기본적 방향을 밝혔다.

그러나 구체안이 확정되지 않아 참여한 한국투자기업은 아쉬움을 남겼다는 후문이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대통령,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 재표명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행정수도를 인구과밀과 홍수 등 문제가 심각한 자카르타에서 다른 곳으로 이전할 필요성이 있음을 다시 제기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9일 대통령궁 홈페이지에서 "자카르타는 경제중심지 역할은 계속할 수 있겠지만 더는 행정수도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수도 이전 검토를 위한 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30년간의 최고 국익을 생각하고 있으며 후임 대통령들 역시 그래야 할 것이라며 "경제가 계속 견실하게 성장하고 자카르타의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 없다면 새 수도 건설을 생각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KAI 'T-50i' 인도네시아에 수출…직접비행해 운송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국산 초음속 항공기 T-50i를 처음으로 해외 수출한다. 특히 KAI는 인도네시아 최초로 직접 비행(페리비행)해 인도네시아에 T-50i을 인도한다. 

KAI는 10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초음속 항공기 'T-50'의 인도네시아 수출용 모델인 'T-50i'를 인도네시아에 수출한다. 

KAI는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와 T-50 계열 초음속 항공기 16대, 4억달러 규모의 첫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KAI는 인도네시아 공군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T-50i를 개발해왔다. 이들은 지난 7월 인도네시아로부터 형식인증을 승인받고 비행안전성을 입증했다. 


[파이낸셜뉴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금리차’...위기 방향성 가늠지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간의 금리 스프레드(격차)가 아시아 위기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10일 삼성증권은 '글로벌 멀티에셋 전략' 보고서에서 "동남아시아 외환위기 가능성의 경우, 관찰포인트로 (위기설의 진앙지인) 인도와 인도네시아 환율도 중요하지만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간의 금리 스프레드가 보다 적절하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금리에 일종의 위험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양국간 금리스프레드가 상승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초 170bp(1bp=0.01%포인트)였지만 현재는 470bp까지 상승했다. 

삼성증권은 "과거패턴을 보자면 600bp 이상 벌어지게 되면 "금융위기 가능성이 심각하게 부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APEC 펀드판매 국경 개방 논의

아시아ㆍ태평양 국가 간 펀드시장을 개방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APEC 21개국 재무장관들은 19~20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펀드 패스포트’와 아태금융포럼 설립 추진 등 역내 금융분야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도이체뱅크 "2055년 세계인구 고점찍고 감소세 전환"

2055년이되면 세계 인구가 감소세로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9일(현지시간) 도이체뱅크는 오는 2055년이면 세계 인구가 역대 최고치인 87억명을 기록한 이후 감소세로 전환해 2100년이면 80억명으로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인구는 72억명이다.

산지브 산얄 도이치뱅크 전략가는 "인구 증가세가 꺾이는 순간이 있다"며 "대다수가 예상하는 것보다 인구감소 시점은 빨리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산얄 전략가는 또 "한 자녀 낳기 정책 탓에 중국 인구가 감소하면서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가 글로벌 인력 시장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