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19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2013. 11. 19. 11:00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반응형

2013.11.19 (화) 

한국 언론에 비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


최근 들어서 호주와의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듯 합니다. 호주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스파이 행위 (도감청 포함) 가 외교적 문제로 자주 치닫고 있네요. 대통령 전화까지 도청을 했다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추이를 잘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올해 제가 한번 녀온 머라삐 화산도 분출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자카르타를 중간에 두고 동쪽 멀리 하나 서쪽 멀리 하나 이렇게 분출 중이네요.


[연합뉴스] "호주 정보기관, 印尼대통령 휴대전화 도청 시도"(종합)



호주 방송, 전CIA직원 스노든 제공 비밀문서 인용 폭로

호주 정보기관이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그의 부인, 주요 각료들에 대한 전화 도청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호주 국영 ABC방송과 가디언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미국 정보기관의 무차별적인 정보수집을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직원이 제공한 비밀문건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호주의 전자감시기관인 호주 방위신호국(DSD)이 작성한 이 비밀문건에는 DSD가 2009년 8월 15일간 유도요노 대통령의 휴대전화 사용내역을 추적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유도요노 대통령의 부인인 크리스티아니 헤라와티 여사와 보에디오노 부통령, 유숩 칼라 전 부통령 등 측근 9명도 감시대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폭로는 인도네시아에 대한 호주의 잇따른 스파이 활동이 폭로되고 해상난민 처리 문제로 양국의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나왔다.

문건에는 도청 대상의 이름과 이들이 사용한 3세대망(3G) 휴대전화가 기재된 표가 있다.

또 유도요노 대통령의 통화 상대가 정리돼 있을뿐만 아니라 호주 정보당국이 적어도 한 번은 통화 내용을 엿들으려고 한 기록도 있다. 그러나 통화 시간이 1분이 안 될 정도로 짧아서 실패한 것으로 나왔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대통령 도청 의혹에 호주주재 대사 소환

인도네시아 정부가 18일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 등에 대한 호주 정보기관의 전화 도청 의혹이 제기된 뒤 호주주재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조코 수얀토 정치·안보 조정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마르티 나탈레가와 외무장관에게 "캔버라 주재 인도네시아대사를 소환하고 정보교환 협력을 포함한 호주 정부와의 협력을 재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나탈레가와 외무장관도 호주 주재 대사 소환을 발표한 뒤 유도요노 대통령에 대한 호주 측의 전화 도청 의혹에 대해 "이는 전략적 동반자 국가 사이에선 (있을 수 없는) 비우호적이고 부적절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자바섬 메라피 화산 3년 만에 분출

인도네시아 자바 섬 중부에 있는 메라피 화산(2천930m)이 18일 오전 3년여 만에 다시 분출을 일으켰다고 인도네시아 재난방지센터가 밝혔다.

수토포 누그로호 재난방지센터 대변인은 이날 오전 메라피 화산이 활동을 재개해 화산재를 1천m 상공까지 내뿜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메라피 화산은 최근 화산활동 증가 조짐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이번 분출은 약한 지진으로 인해 촉발된 것으로 보인다며 화산경보를 높이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중부 자바주 족자카르타 인근에 있는 메라피 화산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중 하나로 꼽히는 활화산으로 2010년 대규모 분출을 일으켜 350명 이상이 숨지고 30만명 이상이 집을 잃는 피해를 냈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서 30대 여성 AI로 사망…올해 3명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외곽 도시 베카시에서 30대 여성이 조류인플루엔자(AI)로 숨졌다고 인도네시아 언론이 19일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보건부는 지난 11일 자카르타 동쪽 베카시의 조류인플루엔자 전문병원에서 숨진 31세 여성의 가검물을 검사한 결과 AI를 일으키는 H5N1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지난 1일 구토와 열 등의 증상으로 주변 병원에서 치료하다가 AI 전문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아왔다. 보건당국은 이 여성이 애완용 조류 또는 인근 가금류 시장에서 AI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인도네시아, 파키스탄인 마약사범 사형 집행

인도네시아 정부가 파키스탄인 마약밀수범을 처형, 지난 5월 국내 외의 비난 여론 속에 연기했던 사형 집행을 재개했다고 인도네시아 언론이 18일 보도했다.

세티아 운퉁 아리물라디 검찰청 대변인은 마약 밀수혐의로 2001년 사형선고를 받은 파키스탄인 무하마드 압둘 하피즈(44)를 17일 오전 자카르타 서쪽 반덴주에서 총살형에 처했다고 밝혔다.

하피즈는 2001년 6월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으로 헤로인 1.05㎏을 숨겨 들여오다가 체포됐으며 같은 해 사형선고를 받았다.

인도네시아에는 현재 사형수가 140여 명에 이르고 이중 대부분이 마약사범이며 전체의 3분의 1 정도가 나이지리아인과 중국인, 호주인, 네덜란드인 등 외국인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