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국적 아기의 Affidavit (아피다빗) 및 여권 만들기

2016. 8. 19. 20:46인도네시아/생활정보 & 에피소드

반응형

오랜만에 포스팅 하네요. 제가 뭔가 새로운 경험을 해야 포스팅을 하다보니 자주 못올리게 되네요.


인도네시아에서 이민국 업무는 정말 짜증나기 십상이죠.

그래도 안할 수 없으니 결국 에이전트를 사용하게 되고 비싼 비용 들여서 처리를 하곤 합니다.


내 아이 관련된 것이라서 에이전트 안쓰고 직접 다 해보기로 작정하고 출생신고부터 해서 모든 작업을 준비하고 진행했습니다.

물론 준비는 제가 하고 아내에게 모든 과정을 직접 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니인들이 일단 관공서 가는 것을 좀 두려워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공무원들의 고압적인 자세와 공무원들의 잘못된 안내로 인해서 헛 고생을 많이 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아서라고 봐야할 듯합니다.


참고로 Imigrasi Jakarta Selatan (남부 자카르타 이민국) 에서 처리한 프로세스 입니다.

실제 필요한 서류와 제가 제출한 서류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요구사항을 그때 그때 바꾸는 희한한 상황들 때문인데요.

일단 스캔해둔 신분 관련 문서들을 모두 프린트를 해가도록 했습니다. (요구사항에 나온 서류는 필히 들어가구요)


준비 서류를 말씀드리기 전에 이중국적자의 여권 발급을 위해서는 아피다빗 (Affidavit)을 먼저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중국적자임을 증명하는 카드(Affidavit)와 이중국적 증명서 한장(Sertifikat Bukti Pendaftaran Anak Berkewarganegaraan Ganda)을 줍니다.


나중에 출입국시에 이미그레이션에서 아피다빗과 소유한 국적의 여권들을 같이 제출하면 되지요.

인니에서 출입국시에는 인니 여권을 내고, 한국에서 출입국시에는 한국 여권을 내면 됩니다. 늘 내국인 라인에 서야겠죠.


자 그럼 준비 서류와 절차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 아피다빗 및 여권을 위한 준비서류

  1. 아기 대한민국 여권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2. 부모 여권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3. 인니인 KTP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4. 한국인 KITAS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5. 부모 Akte Pernikahaan (Lapor Perkawinan)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6. 아기 Akte Kelahiran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7. Surat keterangan anak berkewarganegaraan ganda (Catatan Sipil에서 받은 서류임) 출생신고하면서 Akte kelahiran 발급 받을때 받아둔 서류인데 혹시나 해서 제출했는데, 필요하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8. Kartu Keluarga  사본 제출 및 원본 확인
  9. 한국 가족관계증명서 / 혼인증명서 (영문 공증된거 컬러 복사한 것 제출 - 인니에서 혼인 신고를 할 때 제출했던 것을 스캔해두고 있다가 재사용하였습니다. 원본을 보여달라고 했는데 이거 혼인신고할때 제출한거 복사해놓고 쓰는거다 라고 하면서 없다고 하니 그냥 넘어갔습니다.)


무척 많죠? 하지만 평상시에 서류들을 잘 정리해서 두시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 관공서에서 서류를 발급 받으면 스캔한 후에 컴퓨터에 넣어두고, 원본은 잘 코팅해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인니 생활에서는 반드시 이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 결과물로 아피다빗과 Sertifikat Bukti Pendaftaran Anak Berkewarganegaraan Ganda 를 받게 됨

>> 비용 : 405,000 루피아

>> 사진 찍어가지 마세요. 거기서 찍어줍니다.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서류는 아피다빗과 동일하게 제출 하세요.

1. 발급된 Affidavit 카드가 반드시 있어야 함


>> 사진은 가져갈 필요 없이 현장에서 직접 찍어줌

>> 5년 전자 여권 비용 : 655,000 루피아

>> 10 업무일이 걸려서 집으로 송부해준다고 합니다. 언제올지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 아피다빗 > 여권 발급 진행 순서

  1. 아피다빗 관련 서류 준비
  2. 이민국에 가서 시큐리티한테 가면 무엇을 할지 물어보면, 1차로 서류를 체크하고 문제 없으면 번호표를 준다.
  3. 번호표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담당자가 있는 창구로 그냥 가게 되면...
  4. 담당자가 서류를 체크한 후, 프린트 물과 4번 창구로 가라고 합니다.
  5. 4번 창구에서 체크하고 나서 문제가 없으면, 내일 와서 사진찍으라고 합니다.
  6. 익일 이민국에 재방문합니다. 시큐리티에서 아피다빗 사진촬영을 하려고 왔다고 하면 사진 촬영 대기 번호표를 줍니다.
  7. 번호가 호출되면 사진을 찍습니다. 사진 찍고 나면 시큐리티에게 다시 가서 지불을 위한 번호표를 또 받아야 합니다. 이때 아기의 대한민국 여권번호를 물어봅니다.
  8. 8. 돈 내는 창구로 가서 기다리면 번호를 호출합니다. 405,000 루피아를 현금으로만 낼 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받습니다.
  9. 9. 아피다빗을 당일 오후에 줄 수 있다고 하는데, 오후에 받으면 여권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냥 집으로 가시고, 다음날 여권발급과 함께 진행하는게 시간이 덜 들어갑니다.
  10. 다음날 다시 이민국을 찾아갑니다. 시큐리티에게 아기 여권을 만들려고 왔다고 합니다. 반드시 아기라고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인 여권 발급과 아기 여권 발급 번호표는 다릅니다. 낭패를 보실 수 있으니 반드시 시큐리티에게 재확인하세요.
  11. 여권 대기 번호표를 받고나서, 4번 창구로 가셔서 아피다빗 받으려고 왔다고 하면 지불 영수증을 보여주면 아피다빗 카드와 이중국적증명서 (Sertifikat Bukti Pendaftaran Anak Berkewarganegaraan Ganda) 를 줍니다. 이중국적증명서 원본은 다시 사용할 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스캔하시고 코팅해서 보관해두세요. 재발급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민국 담당 직원이 해준 말입니다. (아피다빗은 여기서 완료) 
  12. 여권 관련 서류들을 채우시고... Surat izin orang tua라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거기 가시면 그 안에 코퍼라시라는 곳에서 8,000 루피아에 해줍니다. (마뜨라이도 붙여줘요)
  13. 번호가 호출되면 서류를 모두 제출하시면 서류 검사와 사진 촬영을 진행합니다.
  14. 문제가 없으면 돈 내라고 고지서를 줍니다.
  15. 1층 로비에 BRI은행으로 고지서 들고 가서 655,000루피아를 내면, 영수증을 줍니다. (잘 보관하세요.)
  16. 10 업무일 후에 집으로 배송해준다고 합니다. (e-Paspor 라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일반 여권은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아침에 8시에 업무를 시작하니 8시까지 가세요. 늦으면 늦을 수록 대기 시간이 가하급수적으로 늦어집니다. 심지어는 그날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 무턱대고 기다리면 아기도 지치고 부모님도 지쳐갑니다. 뭔가 상황이 꼬여서 늦어지고 있다고 생각이 드시면 시큐리티나 앞에 창구쪽에 가셔서 바로 말을 거세요. 싸우지는 마시구요. ㅎㅎ
  • 대부분의 지불은 현금 박치기입니다.
  • 이민국 주차장이 아수라장이니 기사가 딸려서 가시는 분을 제외하고는 일찍 가셔서 일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 간혹 아피다빗 없이도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여권 만들때 아피다빗은 필수라고 꼭 가져오라고 합니다.



이렇게 신청을 마쳤습니다. ^^

여권만 날아오면 이제 됩니다.



# 다른 내용들에 대해서는 기존 포스팅 참고하세요.


http://blog.hometown.co.kr/557

인도네시아인 부인을 얻기 위한 혼인신고 절차 - 한국에서 먼저 신고하기


http://blog.hometown.co.kr/568

외국인-인니인 부부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1)


http://blog.hometown.co.kr/572

외국인-인니인 부부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2) - 대한민국대사관


반응형